Conference Visit


심재우
2017년 10월 19일부터 22일까지 제주도 국제컨벤션 센터에서 열리는 Mobisec 2017 학회에 다녀왔습니다.
Mobisec 2017 학회는 네트워크, 모바일, IoT 환경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위협에 관한 주제의 논문들이 소개되는 학회입니다.
5G 네트워크와 비트코인, 그리고 모바일 앱에 관한 보안문제 등이 주요 논문의 주제로 등장하여 발표되었습니다.
연구실에서는 랩장이신 이명건 선배님과 동행하여 Oral 발표와 Poster 발표를 수행하였습니다.
연구실에서 연구를 수행하다보면 나만의 생각에 붙잡혀 폭넓은 생각을 하는 데 방해가 되기도 하는데, 학회에서 발표를 수행하며 듣게 되는 많은 조언을 토대로 한 발자국 더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학회가 시작하기 전 날 함께 학회장에 도착하여 발표할 곳을 미리 찾아보고, 밤이 늦도록 선배님과 발표준비를 하며 진솔한 이야기들을 나누었습니다.
학회가 시작한 첫 날에는 두 번째 발표자여서 많이 떨렸으나, 서로 응원하며 무사히 발표를 마치고, 점심으로 뷔페를 먹었습니다. 포스터 발표까지 발표가 끝난 후, 좀 더 머물고 싶었으나 다음날 출석해야 하는 수업으로 인하여 마지막 비행기를 타고 다시 서울로 돌아왔습니다.
발표자로서의 용기를 얻을 수 있도록 좋은 기회를 마련해주시고, 논문 작성에 많은 조언을 해주신 조성제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