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ference Visit



박민수
2022 한국 정보 과학회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에 참여하여 '빌딩 자동화 시스템에서 보안 향상을 위한 예방 및 사후 접근방법'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2022 WDSC에 참석하여 '지능형 빌딩 환경에 CVSS 기반 채점시스템 확장을 위한 방법론 연구'라는 주제로 발표를 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한동안 대면 발표를 진행하지 않아 오랜만에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진행하다보니 조금 긴장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청중들이 저의 발표를 잘 들어주고 좋은 질문과 코멘트를 남겨주셔서 좀 더 의미있는 학회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비가 오던 날씨 속에서도 다양한 연구원분들이 많이 참석해주셔서 학회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다는 것을 느낄 수 있어 더욱 의미있는 학회였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 해당 주제를 통해 연구를 진행하면서, 더 많은 청중들 앞에서 지능형 빌딩의 다양한 보안 위험을 소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자들과 해당 내용을 공유하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비록, 이번에 발표한 주제가 연구 초기 단계이지만, 앞으로 연구를 진행해 해당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좋은 연구 성과를 내고싶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박경록
2022 한국 정보 과학회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에 참여하여 '빌딩 자동화 시스템에서 보안 향상을 위한 예방 및 사후 접근방법'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2022년 8월 경 WDSC에 참석을 하였습니다. 해당 WDSC에서, '차량 시스템 블루투스 앱 분석을 통한 사용자 데이터 저장 구조 연구'라는 논문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CSOS에 들어오고 나서 처음으로 논문을 썼으며, 여러 부분에서 부족한 점들이 많았으나, 주변 동료들이 도와주어 무사히 논문을 제출하였습니다.
이번 WDSC로 인해, 제 자신이 많이 발전한 것이 보였으며, 다음번에는 조금 더 발전된 모습을 보여줄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마무리로, 다른 분들의 발표를 들으면서, 조금이나마 다른 분야의 지식을 얻게된 기분이 들어 좋았습니다. 더불어서, 앞으로도 연구원으로서
연구를 더 집중적으로 하고 싶다는 열정이 생기기도 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정지헌
2022년 WDSC에 참여하여 “사용자 이벤트 기반 안드로이드 인포카 앱 포렌식 연구”에 대한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연구실에 들어와서 처음으로 쓰는 논문이고 시간도 여유롭지 못하는 상황에서 쓰는 것이 힘들었지 만 논문에 대한 끊임없는 지도를 해주신 교수님과 처음부터 끝까지 도와주신 선배님들 덕분에 잘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또 힘들었던 만큼 논문을 쓰는 시간동안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어서 무척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학회에 논문을 쓸 때에는 요번 학회에서 배웠던 지식을 활용하여 더 좋은 논문을 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