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ference Visit


임경환
제주도에서 2017년 6월 18일(일)부터 20일(화)까지 3일간 개최된 "2017 Korea Computer Congress"에 논문 발표를 위해 참석하였습니다. 이 학회는 최신 이슈인 4차 산업혁명에 관련된 산업의 발전 추세를 점검하고 관련 학문 분야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주제를 다루고 있었습니다.

저는 해당학회에 참석하여 한편의 포스터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논문의 제목은 "C# 기반의 안드로이드 앱 분석 방법 및 도구에 대한 조사"입니다. 해당 논문은 C# 기반으로 작성된 안드로이드 앱에 대한 분석 방법과 분석을 위한 도구들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앱들은 기존에 JAVA 언어로 작성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여러 모바일 플랫폼에서 실행할 수 있는 앱을 만들기 위해서 C# 기반으로 작성된 앱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반대로 C# 기반 악성 앱들 또한 배포되고 있기 떄문에 C# 기반의 안드로이드 앱 분석 기법이 필요합니다. 본 논문에서는 C# 기반의 안드로이드 앱 분석 방법과 도구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발표를 무사히 마친 후 여러 프로그램 중 최신 연구동향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신진교수 특별세션을 방문하여 손윤식 교수님의 "소프트웨어 보안을 위한 바이너리 분석 기법 동향"을 듣게 되었습니다. 손윤식 교수님의 강연의 주제는 소프트웨어 보안을 위한 최근 연구 동향과 주요 이슈를 바이너리 파일분석 측면에서 살펴보는 것이었습니다.

바이너리 파일을 분석하기 위해서 최근 연구되고있는 방향은 중간언어 변환, Program abstraction 정보 재구성 정밀화, 소스코드 정적 분석기법과 결합, 인공지능 기법과의 결합, 바이너리 분석 자동화기법 등으로 해당 연구 분야에 대해 소개를 해주셨습니다. 앞으로도 소프트웨어 분석 기법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정할 수 있는 강연이었습니다.